창의성을 고민하면서 모색한 수업
- 미술과 만나는 논술 (외부 전문가-예술가와의 연대)
'stone & water'의 예술가들이 하는 연구회의에 수차례 참석하면서, 학교 수업에도 예술가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다른 시각을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이번 수업을 계획함.
ⅰ)2학년 대상 논술심화보충수업 (2007년 1월 18일, 장소:교내 시청각실) 강사: 김월식(계원조형예술대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전문사(석사))
수업내용: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게임의 법칙(현대미술을 이해하는 키워드)
텍스트-시각자료 (광주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베니스 비엔날레 등에서 주목받은 올랑, 이불, 최광호, 탐플레이드만 의 작가 작품경향과 감상 포인트를 함께 나누어 봄.)
ⅱ)2학년 대상 논술심화보충수업 (2006년 1월 19일, 장소: 과천국립현대미술관) 특별전시(니키드 생팔) 및 상설전시관(오르랑 외 다수 작) 예술작품 감상수업
==========================================================
국립 현대미술관 ‘니키 드 생팔’ 전시 감상을 위한 질문지
|
1 |
2 |
작품 제목 |
|
|
작품 재료 (모두) |
|
|
표현 방법 |
|
|
특이점비교 |
|
|
2. 두 개의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3. 만약 자신이 작품을 구입할 수 있다면 어떤 작품을 선택하시겠습니까?
4. 선택한 작품에 대한 인상 혹은 느낌을 쓰시오.
5. 작품을 이루고 있는 재료가 가지는 특징을 쓰시오.
6.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이유를 작품에서 찾아서 구체적인 예로 들고 설명)
|
Yes |
No |
선택한 작품은 독창적인가? (상상력, 신선함, 새로움) |
|
|
기술적, 질적으로 훌륭한가? |
|
|
주제에 적절한 재료와 표현을 사용하였는가? |
|
|
특히 시대적인 맥락을 반영한 점은? |
|
|
*작가에게 질문을 한다면?(뒷면)
*선택한 작품의 내용과 의미,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짧은 글쓰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뒷면)
'창문-인터넷 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Soma Cube] 소마큐브 - 정육면체 (0) | 2008.03.24 |
---|---|
자녀교육의 한 측면 (0) | 2008.03.08 |
원숙한 그림 같은 글 (0) | 2008.02.17 |
옷장 침대까지, 한 살림 8개 가구가 박스 하나에 쏙~ (0) | 2008.02.15 |
광고의 경계를 넘은 예술 광고 (0) | 2008.02.15 |